MY MENU

회장 인사말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장
인제대학교 백인제기념도서관장
이 형 원

Welcome to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안녕하십니까?
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 제50대 회장을 맡게 된 인제대학교 백인제기념도서관 이형원입니다.

2020년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우리 도서관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언택트라는 단어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으며 물리적인 도서관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던 학생들은 5G, IoT,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환경에서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에서도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여 큐레이션 서비스와 온라인 튜토리얼 등의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일정 부분이긴 하지만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도서관 체험 등을 도입하여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도서관계에는 대·내외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이에 2023년도 대학도서관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서비스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접목된 가상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더욱 활발히 개발되어 도서관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이 매우 풍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는 ‘변곡점 위의 도서관-더 나은 미래를 위해’라는 주제로 대학도서관 상호간 정보를 교환하고 연계성을 강화하여 대학도서관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최근 사립대학교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전환점에서 많은 변화를 몸소 체험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하여 학령인구의 급감과 재정악화와 같은 여러가지 문제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한 미래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가져다주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변곡점 위에서 위기를 기회로 삼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기관으로서 대학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서 그 역할과 역량을 다하여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그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번 50대 협의회부터는 여러 대학들의 재정적 어려움과 협의회의 안정적인 예산 운용을 위하여 년 3회로 진행되었던 관장, 실무자, 관리자 세미나를 년 2회로 줄여 실무자 워크숍과 경영자 세미나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횟수가 줄어든 만큼 더욱 내실을 다져 정보를 공유하여 회원교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2023년 한 해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