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회장 인사말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장
대구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장
최 상 희

Welcome to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안녕하십니까?

2021년은 세계 역사상 최초로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한 사례가 생긴 의미있는 한 해 였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돋움 한 데 있어 가장 큰 밑받침이 되었던 것은 교육과 인재양성이며 사립대학이 국가경쟁력을 책임지는 많은 인재를 양성하는데 큰 기여를 해 온 것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립대학교는 최근 학력인구 감소 및 재정악화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사립대학교의 위기는 단순히 개개 대학만의 문제가 아니라 고급 인적자원이 국가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우리나라와 같은 상황에서는 국가의 위기입니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 사립대학교는 4차산업, 코로나 19, 고령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를 주도하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기관으로서 대학교육의 영역과 한계를 뛰어넘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2021년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활동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전임 회장교인 연세대학교의 김용철 회장님, 김미정 사무국장님, 사무국 선생님들께서 이러한 힘든 시기에도 대학교육에 기여하는 협의회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홈페이지 개편, 웹 세미나 및 교육 등 다양한 활동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주신 점에 대하여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신 이사회 및 상임운영위원회 위원님들, 135개 회원교 회원님들께도 감사인사 드리며 2022년 한 해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는 1994년 21대 회장교 역할을 수행하였는데 28년만에 회장교를 다시 맡아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활동을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는 ‘Beyond the Space: 대학도서관, 공간 그 이상의 가치’를 주제로 변화하고 있는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에 맞춰 공간 이상으로 대학도서관이 가지는 상징적, 기능적, 정서적 가치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첫째, 대학도서관은 사회를 이끌어갈 차세대 엘리트를 육성하는 기관으로서 현 사회가 표방하는 미래지향적 가치와 소속 대학의 교육목표를 표현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대학도서관이 적극적으로 최신 기술을 도입하고 여러 가지 실험적 시도를 하는 것도 이러한 상징적 가치를 표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둘째, 대학도서관은 다양한 학습공간과 교육공간, 디지털과 아날로그 장서공간 등 여러 기능적 공간을 개발하여 학습, 교육, 정보활용을 주도하고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도서관의 기능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확산하고자 합니다. 셋째, 대학도서관은 교육과 학술 뿐 만 아니라 대학 구성원의 여가와 정서활동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대학 구성원의 일상을 함께 하는 공간입니다. 대학도서관의 정서적 가치에 대하여 논의하고 창의적인 도서관 공간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49대 회장교를 맡아 추진할 주요 사업은 리모델링 및 신축 등을 통한 대학도서관 공간 변화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 및 공유, 대학도서관의 가치를 확장시킬 수 있는 뉴노멀 시대 회원관들의 새로운 서비스 정보요구 조사 및 의견수렴, 사립대학도서관의 공간을 기반으로 한 이용자 서비스의 성공사례 발표 및 공유 등입니다. 관장, 실무자 및 관리자 세미나 등을 통하여 학습, 교육, 창의 공유의 공간 및 서비스 개발과 관련한 정보를 적극 수집하고 공유하여 회원교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